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한국복식'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학술지 선정
작성자 학예연구실 채정민
날짜 2021.11.05
조회수 1,119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학술지 󰡔한국복식󰡕,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학술지 선정!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이 발간하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학술지

                                                                                        󰡔한국복식󰡕의 제45호 표지.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관장 박경식)이 매년 2회 발행하는 󰡔한국복식(韓國服飾)󰡕 2021년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의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석주선기념박물관은 개관 이래 고고학, 인류학, 역사학, 민속학, 복식학(전통복식), 자연과학(보존과학) 등의 자료를 수집, 발굴, 연구하고 이들 자료를 정리 보존, 전시하여 교육과 학술연구에 노력해 왔다. 종합적인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과 한국 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는 등 많은 성과를 이룩해온 석주선기념박물관은 한국 전통 복식 뿐만아니라 그와 관련된 한국 문화의 학술적 연구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 전통 복식 관련 전문 학술지 󰡔한국복식󰡕19835월에 창간하여 정기적으로 발행해 왔으며, 20152월 이후 연 2회 발간으로 확대하여 2021년 현재 제45호를 출판하였다.


이번 등재학술지 선정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9KCI 등재후보학술지에 선정된지 2년 만에 이뤄낸 쾌거로서, 오랫동안 한국의 전통문화 발전에 기여한 석주선기념박물관의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석주선기념박물관이 복식문화를 포함한 전통문화의 심화 연구, 나아가 다양한 학제간 긴밀하고 폭넓은 연구가 가능한 학문 연구의 플랫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이번 󰡔한국복식󰡕의 등재지 선정의 의미가 크다.


* 󰡔한국복식󰡕은 매년 5월과 112회 발간되며, 논문 투고와 관련해서는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dankook.ac.kr) 및 전화 031) 8005-2393 또는 이메일 ckafka@dankook.ac.kr(채정민 학예연구사)로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