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3년 2월 : 평삼홉(平三合), 고오홉(高五合) 명문 홉
분류 2023년
작성자 학예연구실 염창석
날짜 2023.02.01 (최종수정 : 2023.11.02)
조회수 341
썸네일 /thumbnail.116575.png







 길이, 부피, 무게를 재는 기구 또는 단위를 총칭해서 도량형(度量衡)이라고 합니다. 길이를 재는 자는 도(), 부피를 재는 되와 말, 홉은 량(), 무게를 재는 저울과 저울추는 형()에 해당합니다. 이들 도량형기들은 오랜 기간 인류와 함께 해 온 삶의 동반자였습니다.



 일찍이 조선시대 실학자인 유형원은 󰡔반계수록(磻溪隧錄)󰡕에서 도량형은 누구나 항상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단(長短)이 있어서는 안되며 일정하게 된 후에는 거짓됨이 끼어들지 못하여 천하(天下)가 균평(均平)하여 진다고 하였습니다. 통일된 도량형의 기준 제시와 유지는 궁극적으로 인간에게 안정과 질서를 가져다 준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이달의 유물인 명문 홉은 작은 분량의 부피를 잴 때 사용했던 용기입니다. 통나무의 속을 파서 손잡이까지 일체형으로 만든 홉으로 한쪽에는 길쭉한 원통형 손잡이가 달려 있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18×7×5.5cm이며 손잡이에는 지름 1.5cm의 구멍이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한 면에는 高五合다른 한 면에는 平三合이란 명문이 새겨져 있는데 고봉으로 할 때는 5, 평목(平木)으로 평평하게 깎으면 3홉이라는 의미입니다.



평목(平木)으로 평평하게 깎은 모습

평삽홉(平三合)’ 명문





고봉으로 올린 모습

고오홉(高五合)’ 명문



 홉은 한 줌의 양으로, ‘합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홉은 되의 10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로 10()이며 180ml 정도입니다. 주로 조, 깨 등 조그마한 곡물을 재는 데 사용했습니다. 10홉이면 1[], 10되면 1[], 10말이면 1()입니다.




반홉(5)1

다양한 형태의 되

명문 되(盖井洞 李監察宅)

원통형 말



우리 박물관에는 약 800여 점에 달하는 많은 도량형기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전국을 조사하고 발굴하면서 시골 농가에서 수집한 것들로 우리 박물관의 꾸준한 유물 수집의 노력이 담겨져 있습니다.



박물관 소장 다양한 도량형기들